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8가지

by #$%@#$@#^@# 2021. 5. 22.

날씨가 갑자기 무더워진 요즘, 슬슬 에어컨을 켜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에어컨은 필수지만, 문제는 에어컨 전기세입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을 실천하면 꽤 많은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8가지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계산기-사진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의 계절이 점점 다가옴에 따라 에어컨 시동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무서운 전기세 때문에 켤 때마다 조마조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마음 편히 틀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이 바로 에어컨이죠. 에어컨 전기료를 절약하여 합리적으로 스마트하게 사용한다면, 이런 에어컨 전기세 부담에서도 조금 자유로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에어컨 처음 틀 때는 가장 세게, 온도가 낮아진 후에는 적정온도 유지

우리는 에어컨을 틀 때, 적정 온도를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세게 틀면 전기세도 왠지 더 나올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더운 기운을 없애고자 적정온도로 에어컨을 맞춰 놓는다면, 에어컨은 온도 맞추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어, 오히려 전기를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에어컨은 처음 켤 때, 가장 낮은 온도로 세게 틀어주어 공기를 빠르게 냉각한 후,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절약 방법입니다. 

 

2. 실외기는 그늘진 곳에 보관

에어컨이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주원인 중 하나는 바로 실외기입니다. 실외기는 더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인데,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높은 온도에 실외기를 보관하게 되면, 이 배출을 하는데, 더욱 많은 힘이 들게 되고, 전기 소비도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실외기는 되도록 차가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실외기 주변을 물을 뿌려 냉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

 

3. 에어컨과 실외기의 주기적인 청소 관리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은 고장이 나게 마련이죠. 에어컨도 제대로된 청소 관리가 되지 않으면, 먼지가 끼게 되고, 이것은 기능저하로 연결되어 전기세를 더욱 잡아먹는 원인이 됩니다. 

 

 

 

4. 에너지효율등급 높은 에어컨 구매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럼 그 차이가 얼마나 될까요.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과 5등급 제품을 비교하면, 약 30~40% 정도의 전기세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애초에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이익이 되는 것이 분명합니다. 비슷한 성능의 가격을 가진 제품들로 고민한다면, 최종 선택은 무조건 에너지효율등급 높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선풍기를 함께 이용

선풍기는 에어컨과 함께 이용했을 때, 그 시너지가 배가 됩니다. 선풍기 헤드를 위로 향하게 하고, 에어컨과 함께 틀어놓게 되면, 더운 공기가 위로, 찬공기가 아래로 퍼지며 훨씬 더 시원한 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사진

 

6. 실내 환기 후 에어컨 작동

실내 환기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더운 공기 그대로를 냉각하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환기를 통해서 집안 공기를 식힌 다음에 에어컨을 작동하는 것이 냉각에 시간과 에너지가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실내 환기를 충분히 한 다음, 에어컨을 작동하여, 보다 빠르게 시원한 내부 공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에어컨 방향은 위로 향하게

에어컨은 방향을 위로 향하게하여 윗 공기부터 차가운 공기를 가게 하면, 더운 윗 공기를 식히면서 차가운 공기가 내려오기 때문에, 실내 공기의 냉각 순환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이미지사진

 

8. 커튼 등 단열 인테리어 사용하기

커튼과 블라인드는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데, 필요한 단열 인테리어입니다. 일사량을 줄여주어 실내 공기가 과열되는 것을 막아주고, 뜨거운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시원한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지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실내온도 1도를 내리기 위해 약 7~12%의 전력을 더 소비하기 때문에, 단열로 1~3도 정도만 낮춰도 전기세를 줄이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보면,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모두가 시원한 여름나기를 바라면서, 효율적인 전기세 관리도 함께 병행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