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정보

BMI지수 계산기 - 비만도 체크하기

by #$%@#$@#^@# 2021. 5. 25.

BMI지수란 비만도를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지수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BMI란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체질량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의학자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BMI지수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BMI지수 계산기로 비만도 체크하기

 

BMI지수를 계산하는 방법

  • BMI지수(체질량지수) : 몸무게(kg)을 키의 제곱(㎡) 으로 나눈 값
  • 예를 들어, 본인의 체중이 65kg 이고 키가 170cm 라면 BMI지수는 22.49

 

BMI지수 계산기

 

 

BMI지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것이 BMI계산기인데요. 식약청 소속의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나라에 가면, BMI지수 계산기 페이지가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보면, 성별, 신체정보(키, 몸무게, 나이)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비만도 결과를 체크하여 나타내줍니다. 체질량 지수와 정상체중-위험체중-비만1단계-비만2단계 등으로 표현해줍니다. 

 

BMI지수-계산기
BMI지수 계산기

 

체질량지수의 결과값으로 본인의 현재 비만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 범위를 넘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합니다. 

BMI지수-비만도표
BMI 지수에 따른 비만도

 

 

BMI지수 계산기로 체질량 지수(비만도)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BMI지수는 단순한 계산법으로 비만도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집에서 간단하게 체중과 키를 재는 것만으로 비만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서 비만도를 관리하는 것은 비만으로 올 수 있는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암 등의 무서운 질병을 관리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단지 미용을 위해서 관리하는 것이 아닌, 삶의 건강을 위해서죠.

 

비만질병
비만으로 인한 질병

 

BMI지수 계산의 한계

BMI는 손쉽게 체질량 지수를 체크하여, 비만도를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것은 같은 체중이어도 근육량이 많은 사람이 BMI지수가 높게 나올 수 있다는 맹점을 갖고 있죠. 근육량과 지방의 비율은 몸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BMI 지수 계산기로는 이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비만이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체중 자체가 정상 체중이라고 해도 지방이 과도하게 쌓여 있다면, 비만이라고 할 수 있고, 반대로 고도비만에 속하는 몸무게를 갖고 있어도, 근육량이 많으면, 정상이라고 할수 있는 것입니다. 

 

 

BMI 지수 계산의 대안

인바디 검사를 통해서 보다 정확한 비만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인바디란 몸의 생체전기저항분석법으로 지방에서는 전기가 흐르지 않는 점을 이용하여, 몸에 근육량과 지방량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몸에 미세전기를 보내, 이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BMI지수 계산기에 대하여 간단하게 포스팅해봤습니다. 다이어트에 중요한 것이 체중관리입니다. 이것을 가장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 BMI지수 계산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이어트의 첫걸음으로 BMI지수를 기본하여 몸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어떨지 추천드려 봅니다. 

 

# 아래는 19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BMI지수 결과에 따른 표준성장도표입니다. 성인이 아닌 성장기의 체질량 지수는 다르게 측정되어야 함으로 아래표를 참조하여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표준성장도표-남아
표준성장도표: 체질량지수 (남아)
표준성장도표-여아
표준성장도표 : 체질량지수 (여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