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방법

by #$%@#$@#^@# 2022. 7. 12.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방법 소식 모두 들으셨을 것입니다. 올해 초부터 뉴스에서 계속 보도 되었던 내용이고, 이제 7월 12일자로 시행되는 법입니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서 도로교통법을 강화한 것인데요.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범칙금과 벌점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횡단보도 우회전을 기존과 같이 하시면 절대 안되니, 꼭 체크해보세요. 

 

1. 횡단보도에 사람이 있을 때는 무조건 정지한다

 

그동안은 횡단보도에 사람이 있을 때라도, 보행자가 거의 다 건너거나 우회전에 무리가 없을 때에는 그대로 우회전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개정된 도로교통법은 그렇지 않습니다. 횡단보도에 사람이 있을 때는 무조건 정지해야 합니다. 보행자가 거의 다 건너서 충분히 우회전이 가능하더라도, 완전히 건널 때까지는 무조건 정지해야 합니다. 

 

 

 

2. 건너려는 사람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이 있을 때도 무조건 정지해야 하지만, 건너려고 하는 사람이 있을 때도 반드시 일단 정지해야 합니다. 아직 횡단보도에 진입하지는 않았으나, 근처에 사람이 있고 그 사람이 건널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면 무조건 정지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행자가 갑자기 뛰어들어서 건널목을 건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이럴 경우 사고로 이어지기 쉽상이기 때문입니다. 횡단보도 내, 횡단보도 근처 모두 반드시 확인하고 사람이 있다면 일단 정지해야 합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일시정지 포스터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3. 횡단보도에 사람이 완전히 없을 때는 우회전 할 수 있다

 

보행 신호 시, 보행자가 완전히 건너갔고, 주변에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일단 일시정지 한 후 서행하여 우회전 할 수 있습니다. 건너는 자 또는 건너려고 하는 자 모두가 이번 개정안으로 일시정지 대상인데, 보행자들이 전혀 없다면 원활한 차량 흐름을 위해서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4. 범칙금 6만원, 벌점 10점을 부과받게 됩니다

 

이번 횡단보다 우회전 단속을 어길 시, 범칙금은 6만원 벌점은 10점이 부과되게 됩니다. 신호위반할 때 받게 되는 수준의 과태료입니다. 그동안의 우회전 습관으로 운전한다면, 범칙금을 받을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충분히 우회전 할 수 있어도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완전히 없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뒷차가 재촉하더라도 버티셔야 합니다. 단속되면 내 아까운 범칙금만 날아가게 되니까요. 

 

5.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는 무조건 일시정지 해야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가 많습니다. 이 경우 사람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무조건 일시정지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행동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어디서 뛰어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보다 특별히 안전해야 하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더욱 더 안전하게 만들려는 취지입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방법 관련 내용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동안 했던 우회전 방식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이번 개정안은 초반에 많은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견됩니다. 계도 기간은 7월 12일부터 한 달 간이지만, 이 기간에도 범칙금과 벌점은 정상 부과됩니다. 많은 분들이 불편하시고, 교통 흐름도 다소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안전을 위한 개선안이니, 우리 모두의 안전과 범칙금 과태료를 아끼기 위해서라도 잘 지켜야 합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시행 초기이니, 더 많은 단속이 있을 예정입니다. 우회전 시, 무조건 일시정지한다는 생각으로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